도메인 기관이전 하기 (with 실제 사례)

도메인 이름은 웹서비스 혹은 메일 등을 위한 용도로 필요합니다. (예 : example.com 사용)
도메인 이름은 보통 "도메인 등록 대행사"(Registrar, 이하 대행사)를 통해 등록하게 됩니다. (몇몇 도메인은 Registry에 직접 등록하는 경우가 있으나, .KR이나 .COM .NET. ORG 등 대부분 우리가 사용하는 도메인은 대행사를 통해 등록하게 됩니다)

(참고)
KR 도메인을 직접 취급하는 대행사 : 가비아, 아이네임즈, 후이즈, 메가존 등 (https://krnic.or.kr/jsp/popup/agencyFeePop.jsp)
유명한 해외 대행사 : Name.com, Godaddy, Namecheap 등

도메인 이름을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대행사를 선정, 도메인 사용 등록(임대)을 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그런데 도메인 이름을 사용하다 보면, 가끔 내 도메인 이름을 관리하는 "대행사"를 교체하고자 하려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보통은 이런 경우입니다.

- 정책적인 경우 : 비용이 너무 비싸서, 업체의 정책이 맘에 안들어서, 관리의 편의상, CS가 부실해서
- 기술적인 경우 : 대행사에서 제공하는 부가서비스가 맘에 안들어서
(대행사의 폐업 : 아주 가끔 발생하는 경우로, 폐업하는 대행사에서 일괄적으로 타 대행사로 이전함)

이러한 경우 내 도메인 이름을 관리하는 대행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2021.05.25에 "dwer.xyz" 도메인을
대행사 "Megazone(호스팅케이알)"에서 => 대행사 "Google Domains" 로 이전하였습니다.

필자의 실 사례를 보여드리면서 도메인 기관이전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0. 사전에 알아야 할 정보

- 내 도메인을 관리하는 업체를 변경하는 행위를 보통 "기관이전"(Domain Name Transfer IN/OUT)이라고 칭합니다.

- 업체를 변경하고 싶으신 경우, "업체 변경 + 도메인 사용 1년 연장"을 동시에 해야합니다.
업체만 변경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단, 대행사 폐업으로 인한 업체 변경은 일반적으로 기간연장 없이 가능)

기관이전시 비용을 결제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이 비용에는 1년 연장 비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화된 도메인 업계의 특성상 고객 유치를 위한 차원에서 기관이전 비용은 보통 저렴하게 제공합니다. 거의 대부분 이전 자체에 대한 비용은 받지 않고 1년 연장 비용 역시 저렴하게 제공합니다.)

- 제 포스팅에 "일반적으로", "대부분"이라는 표현이 많이 등장합니다. 그 사유는 가끔 예외 도메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중인 도메인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COM .NET .ORG .KR 등을 기준으로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이러한 메이저 도메인들은 정말 드문 케이스가 아닌 이상 지금 포스팅에 부합합니다. (정말 드문 케이스 : 도메인 분쟁으로 인한 잠금, 지방세 미납/법원의 요청 등으로 인한 잠금 등)
제가 보통 말하는 "예외 케이스"라 함은 보통 해외국가 도메인(.jp .cn .us .ca .uk .co 등)이나 new gTLD(.sexy .coffee .cafe 등)에서 발생합니다. 해당 도메인들을 이전하시려는 경우 특히 주의해서, 반드시 대행사에 문의하시고 기관이전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도메인 기관 이전은 그 어떤 도메인이든 진행방식이 같습니다. 인증을 더 요구한다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해외업체 <-> 국내업체 간, 국내 도메인이든 해외 도메인이든 지금 이 포스팅에 정리되어 있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1. 준비 작업

우선 모든 도메인을 기관이전 할 수 없습니다.

- 당연히 내가 소유한 도메인만 이전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해당 도메인 이름의 소유자임을 입증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이메일 인증"을 하는 것입니다. 도메인 이름 정보에 등록된 이메일이 사용이 불가하다면 기관이전은 불가합니다.

만약 등록된 이메일이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기존 대행사에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건 대행사마다의 고유 권한으로 정책이 다 다릅니다. 보통은 소유자임을 입증하는 서류를 요구합니다)

- 모든 도메인이 이전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KR의 경우 도메인 만료 후 8일이 지나면 이전이 불가능합니다.
.COM .NET .ORG 등은 보통 도메인 만료 3~7일 전부터 이전이 불가능합니다. (대행사마다 다릅니다) 또한 신규 등록/기관이전 후 60일 이전에는 기관이전이 불가능합니다.
거의 모든 도메인에서, 도메인 만료일이 9년 이상인 경우 기관이전이 불가능합니다. (1년 연장이 불가함으로. 도메인 이름은 보통 10년 이상 초과해서 연장할 수 없습니다.)

- 아주 드문 예외 케이스가 있습니다.
> 도메인 분쟁(Domain Name Conflict)이 발생한 경우 이전이 불가하며 추가로 모든 도메인에 관한 정보가 잠깁니다.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해당 분쟁이 풀릴때까지 이전이 불가합니다. 도메인 분쟁은 매우 드무나 발생하긴 합니다(대행사마다 1년에 몇건 안됩니다). 만일 분쟁이 발생한 경우 대행사가 분쟁 사실을 알려주실 겁니다.
> 그외 .KR에서 가끔 예외가 발생합니다. (법원의 요청 등)



이러한 조건들에서 문제가 없다면 도메인 기관이전은 가능합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기관 이전을 원하는 도메인 이름에 대해 기존 대행사에 있는 모든 잠금을 해지해야 합니다. (정확히는 TransferProhibited를 해지해야 합니다. 어려우시면 그냥 모든 잠금을 해지하시기 바랍니다)
대행사마다 이름이 다르긴 하나, 보통 "정보 변경 잠금", "기관 이전 잠금" 등의 메뉴에 존재합니다. 

개인적으로 대행사에 전화하셔서 타 기관으로 기관이전 하신다고 의사를 표현하시고, 잠금 해지에 대한 안내를 받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 업계에 잠시 있었던 저도 타 업체 사이트에 가면 되게 헤맵니다.


잠금 해지가 되었다면, 도메인 이름을 WHOIS 조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KR의 경우 "등록정보보호" 항목이 없을 것입니다. (있으면 잠금이 남아있는 것입니다)
.COM .NET .ORG등은 WHOIS 조회상 "Domain Status:ok"가 조회됩니다. (ok가 아니라 다른 글씨가 써져있으면 무언가 잠기거나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만일 "clientTransferProhibited" / serverTransferProhibited" 등이 있다면 제대로 잠금이 풀리지 않은 것입니다.


가끔 .KR 등에서 ServerLock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잠금이 풀리지 않으면 기관이전은 불가합니다.


필자의 dwer.xyz (.com과 유사함) 도메인이 모든 잠금이 풀리고 기관이전이 준비가 된 모습입니다. (Status : OK, 현 도메인 소속 : Megazone)

기존 대행사인 메가존(호스팅케이알)에서 정보 변경 잠금과 기관 이전 잠금을 해지하여 기관이전 준비가 완료된 것입니다.




잠금이 다 풀렸다면, 기존 도메인 등록대행사에 "인증코드"(Auth-Code)를 요청하십시오.
인증코드가 있어야 기관이전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잠금을 풀 권한이 있다면 인증코드를 받을 권한 역시 있을 것입니다.
보통 홈페이지의 기관 이전 메뉴 쪽에 있습니다. "타 기관으로 이전", "인증암호" 등을 유심히 살펴보십시오.

그리고 해당 인증코드(Auth-Code)는 외부에 누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인증코드가 타인에게 유출되었는데 Status:ok라면, 도메인이 타인에게 갈취될 수 있습니다. 도난된 도메인을 찾아오는 절차는 매우 고난할 뿐더러 사실상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인증코드는 8~20자 정도의 영문+숫자+특수문자 입니다.

(주의점 : 업체에서 자체적인 이메일 인증을 위한 "인증키"와 도메인 이름 자체의 "인증 코드"(Auth-Code)를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메가존(호스팅케이알)의 경우 다음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새 대행사에 이전 신청

도메인을 이전할 새 도메인 등록대행사에 이전 신청을 하면 됩니다.
이때 "도메인 이름"과 "인증코드"(Auth-Code)가 필요합니다. 

아래의 dwer.xyz의 사례와 같이 이름 및 인증코드(Auth-Code) 입력 -> 비용 결제만 하면 이전 신청이 완료됩니다.



필자가 이전하고자 하는 새 대행사인 "Google Domains"에서 dwer.xyz 이전 신청


새 대행사 "Google Domains"에서 dwer.xyz 자체의 "인증코드"(Auth-Code) 입력


dwer.xyz (이전 + 1년 연장) 비용 $12 결제

* 이전 비용은 업체마다 다릅니다.


비용을 결제 완료하면 이전 신청이 완료됩니다.
.COM / .NET / .ORG 등은 WHOIS 조회상 "pendingTransfer" 상태가 될 것입니다.

필자의 도메인 현 상태 : (Status : pendingTransfer, 현 도메인 소속 : Megazone)



3. 기존 대행사에 승인 요청

기관이전 신청을 한 경우 기존 대행사에 기관이전 요청이 접수됩니다.
기존 대행사에서 새 대행사로 기관이전 여부에 대한 확인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소유자 이메일로 안내 메일 등이 발송됩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 경우 3~10일 이후에 자동으로 기관이전이 승인됩니다. (암묵적 동의)

만일 인증코드(Auth-Code) 유출, 변심 등으로 인해 기관이전을 취소하고자 하는 경우, 반드시 기존 대행사에서 요청하는 "거부 절차"를 수행하셔야 합니다.


만일 3~10일 정도를 기다리기 싫고 바로 기관이전을 하고자 하는 경우, 기존 대행사에서 요청하는 "기관이전 승인 절차"를 수행하시면 됩니다. 별도로 승인 절차를 거치는 경우 10분~하루 이틀 내로 기관이전이 완료 됩니다.
(승인 속도는 기존 대행사가 어디인지, 도메인이 무엇인지 등에 따라 다릅니다)

기존 대행사 메가존(호스팅케이알)에서 발송한 기관이전 여부 확인 메일
필자의 경우 해당 메일을 통한 링크에 들어가 기관이전을 직접 승인했습니다.



4. 기관이전 완료

승인 절차까지 완료되면 기관이전이 완료됩니다.

기관이전이 완료가 되어야 새 업체에서 도메인 이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승인 완료 전까지는 기존 업체에서만 도메인 이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COM .NET .ORG 등은 기관이전 완료 후 60일 내로 또다시 타 업체로 기관이전 할 수 없습니다.


기관이전이 완료되면, 기존 등록대행사에서 도메인 목록에 해당 도메인이 사라질것입니다.
새 등록 대행사의 도메인 목록에 해당 도메인이 나타날 것입니다.

가장 정확히 확인하는 방법은, WHOIS 조회를 통해 확인하는 것입니다.

필자의 dwer.xyz 도메인이 기관이전이 완료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Status : transferPeriod, 현 도메인 소속 : Google)

참고로 transferPeriod는 오늘부터 60일 이전 기관이전 금지를 의미합니다.




도메인 이름 기관이전은 사실 쉬운 일도 아닐 뿐더러 접할 일도 몇번 없을 것입니다.
IT 업계에서 종사하는 개발자들도 평생 한두번 할까말까 할 것입니다.

어려운 Step들을 뚫고 기관이전에 성공하신 여러분들을 축하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