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Promotion Credit 등록 및 주의사항

AWS에 프로모션 크레딧 등록 & 주의사항

AWS 관련 행사 참석, 프로모션 등 다양한 이유로 AWS Credit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크레딧 등록 및 주의사항을 설명합니다.

포스팅 기준 일자 : 2020.07


1. Credit 등록하기

Credit별로 고유 코드가 존재합니다. 우선 이를 확인해야 합니다.

(오프라인에서 Credit을 수령한 경우)

(온라인으로 Credit을 수령한 경우)


AWS Management Console에 접속한 후, 다음을 수행합니다.
- 내 결제 대시보드 > 크레딧 메뉴 진입
- 프로모션 코드보안 확인 문자 입력 후 사용 클릭



2. 주의사항

정상적으로 Credit이 등록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Credit 이름과 함께 금액이 나타나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 여러 개의 Credit을 등록했습니다)


AWS Credit은 2020.07 기준으로 다음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매달 스스로 결제분에 차감됨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됨)

- 기간이 만료되는 경우 스스로 삭제됨

- 만료 날짜가 06.31인 경우, 6월 결제분까지 Credit이 적용됨

- 등록된 Credit 보다 많은 비용이 발생한 경우, Credit 차감분을 제외한 금액을 실제로 결재해야 함


- 크레딧 메뉴의 "사용한 금액", "남은 금액" 출력은 이번 달 사용분까지 실시간으로 반영하지 않음 (저번 달 사용분을 반영한 결과를 출력함)



또한, AWS Credit은 AWS의 모든 서비스(이하 상품)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100치 Credit을 받았다고 해서 무턱대고 아무런 상품을 이용하면 안되고, 정해져 있는 상품만 사용해야 합니다.

Credit 적용범위 외의 서비스을 사용하면, 비용을 본인이 지불해야 합니다. (결제시 Credit에서 차감되지 않음)


특정 Credit에 어떤 상품을 사용할 수 있는지는 다음과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크레딧 목록 > "전체 목록 보기" 클릭)


이때, 다음 사항을 유념해야 합니다.

- Credit 적용 목록상 상품명을 유심히 살펴야 합니다. 예를 들어, EC2의 경우 해당 목록에서 "Amazon Elastic Compute Cloud"로 표기됩니다. S3의 경우 "Amazon Simple Storage Service" 로 표기됩니다.

- Credit 적용 범위가 모호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Credit에 "Amazon Elastic Compute Cloud"가 포함된 경우, 일반적인 EC2 인스턴스와 EBS(provisioned, snapshot 등)은 Credit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EC2 인스턴스를 RI 약정을 통해 구매하면 Credit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 S3와 S3 Glacier Deep Archive는 별도로 취급됩니다.

(이는 AWS 결제의 특성 때문에 발생합니다. AWS 공식 문서에 결제 묶음 방식에 대한 설명이 있긴 하나, 봐도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 여러 개의 Credit을 동시에 등록한 경우, 만료 날짜가 가장 적은 Credit에 우선적으로 적용합니다.

단, 만료 날짜가 가장 적은 Credit에 적용 불가능한 상품을 사용한 경우, 적용이 불가능한 결제분만 자동으로 다음으로 날짜가 적은 Credit에서 차감됩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다음 Credit에서도 적용이 불가능하면 그 다음 Credit에서 차감됩니다)

- 여러 개의 Credit에 모두 적용 불가능한 상품을 사용한 경우, Credit 적용이 불가능한 결제분만 직접 결제해야 합니다.


실제 필자의 Credit 현황으로 설명드리면, (위 사진)

첫 번째 Credit과 두 번째 Credit에서 Credit 사용이 이루어졌고,

첫 번째 Credit 및 두 번째 Credit에 적용이 불가능한 상품 결제분의 경우 다음 세번째 Credit에 적용되었습니다.


- Route 53의 경우

Route 53의 여러 기능 중, 도메인 이름 등록(Domain Name Registration)에는 크레딧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Route 53을 통해 example.co.kr을 등록한 경우, Credit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도메인 등록대행사를 통해 도메인 이름을 등록하고, 이를 Route53를 통해 DNS 호스팅을 하는 경우는 Credit이 정상 적용됩니다)



3. Credit 적용 상세 확인하기

결제 대시보드 > 청구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필자의 사례입니다.

몇 가지 AWS의 서비스를 이용했고, $N 달러가 청구되었으나 모두 Credit이 적용되어 실제로 $0의 비용을 지불하였습니다.


CloudFront 제품에서 $0.39 가 청구되었으나,

Credit을 적용하여 실 결제분은 $0 가 되었습니다.



"크레딧" 메뉴에서는 실시간으로 Credit이 반영되지 않지만,

이 "청구서" 메뉴에선 실시간으로 Credit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 예시의 경우, 이번달 1일부터 지금까지 $0.03를 사용했으니 크레딧이 $0.03 만큼 차감될 예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